티스토리 뷰

오늘은 주식 매매하기 전 꼭 알아야 하는 용어들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주식의 가장 기초적인 내용이므로, 매매하시기전 꼭 정독하고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예적금보다 주식이나 ETF를 하셔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예금적금보다 주식과 ETF 투자가 더 중요한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예금, 적금만 풍차돌리기 하시는 분들을 위해주식, ETF 투자가 예적금보다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고자 합니다. 물가도 못따라 가는 예금, 적금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한
moonnanana.com
주식이란?

주식의 개념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이 은근히 많이 계십니다. 주식은 기업의 소유권을 여러개의 조각으로 나눠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국민 주식인 삼성전자 주식을 50%를 보유하고 있다면, 삼성전자라는 회사의 절반을 소유하고 있는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예수금?
예수금이란,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 증권 계좌에 미리 입금 해 둔 금액을 말합니다. 주식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증권회사의 CMA와 같은 계좌에 금액을 이체하고, 그 금액만큼 주식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CMA란?
Cash Management Account 의 약자로, 증권회사에서 제공하는 자산관리 계좌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예수금을 자동으로 단기 상품에 투자해 이자를 제공하며, 수시입출금이 가능합니다. 마치 토스뱅크에서 하루만 거치해도 이자를 주는 것, 카카오페이의 하루만 넣어둬도 이자를 주는 세이프박스와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매수와 매도, 호가
매수는 주식을 사는 행위, 매도는 주식을 파는 행위를 말합니다. 호가란, 부를 호에 값 가로 말 그대로 부르는 가격입니다. 매수호가는 주식을 사려는 가격, 매도호가는 주식을 파려는 가격을 의미하는데 매수호가와 매도호가가 일치하는 시점에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더 자세한 내용들은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꾸준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우선주와 보통주
관심있는 회사의 주식을 검색해 보면 한번쯤은 회사 이름의 주식과 회사 이름 뒤에 (우) 가 붙어 있는 주식 이렇게 두 가지를 보셨을 것입니다. 아무것도 붙지 않는 것이 보통주, (우)가 붙은 것이 우선주 입니다.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
① 우선주는 보통주 보다 배당금이 많습니다.
② 우선주의 주가가 상대적으로 보통주보다 낮습니다.
③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고,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습니다.
시가와 종가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은 아침 9시에 시작되는데, 시가는 거래가 시작되는 아침 9시 이후 최초로 체결된 거래 가격을 의미합니다. 또한, 오후 3시 30 분에 장이 마감됩니다. 마감하기 직전 마지막으로 체결된 거래 가격을 종가라고 합니다.
상한가, 하한가
우리나라는 주식 가격의 격한 변동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 상한폭이 법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최대 가격 변동폭은 위, 아래로 30 %입니다.
상한가는 하루 종가 상승 폭이 30%인 가격을, 반대로 하루 종가 하락 폭이 30%인 가격을 하한가라고 합니다.
오늘은 주식 매매전에 꼭 알아야 할 용어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므로, 모르시는 분들은 매매 전에 꼭 숙지하셔서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투자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유용한 내용들을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