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서울시에서 출산 시 제공하는 서울시 산모 대상 산후조리경비 지원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방법 및 사용처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Ⅰ. 지원내용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사업은 출산에 필요한 신혼 가구의 경제적인 부담을 경감하고, 특히 출산 이후 약해진 산모의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산후조리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1. 지원금액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금액은 산모 1인당 100만원이 지급됩니다. 지급형태는 바우처로 지급됩니다. 산모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100만원 상당의 금액을 바우처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단태아의 경우 100만원이고, 쌍태아는 200만원, 삼태아는 300만원이 지급됩니다.
2. 지원대상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대상은 아래 3가지 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① 현재 서울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산모여야 합니다.
②서울시 내에서 출생신고가 이루어진 아이의 산모여야 합니다.
③ 2023년 7월 1일 이후 출생한 아이의 산모여야 합니다.
* 참고로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을 받기 위해 기존에는 서울시에 최소 6개월 이상 거주해야 한다는 거주요건이 있었는데, 2024년 1월 1일 이후부터는 최소 6개월이라는 거주요건이 없어졌습니다. 따라서 2024년 이후 출생하신 산모분들, 서울시에서 6개월 거주하지 않았다고 해서 신청을 하지 않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3. 신청 및 사용기한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신청기한은 출산일로부터 60일 이내입니다. 바우처 금액 사용 기한은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서비스의 경우 60일이내 사용하시면 되고, 의약품 등 구매는 출산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하시면 됩니다.
Ⅱ. 신청방법
서울시 산후조리경비의 신청방법은 크게 온라인, 오프라인 두가지 입니다. 먼저 온라인을 통해 이용자 본인이 서울맘케어 사이트에서 직접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시면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신청화면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관할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방문 신청하실 때는 신분증을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신청 당일 기준 출생신고가 서울에서 되어있어야 하고, 아래 5가지 카드사에 본인명의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바우처 신청이 가능합니다.
* 5개 카드사: 삼성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 KB국민카드, BC카드
Ⅲ. 사용처(가맹점)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포인트의 사용처(가맹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사이트를 통해 카드별 사용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별 사용처 확인 바로가기
삼성카드 | 우리카드 | 나머지카드 |
바우처 금액을 사용하기 전에 꼭 바우처 사용처(가맹점)가 맞는지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희의 경우 사전에 산후조리경비 바우처 사용처임을 확인하지 않고, 건강식품이라고 생각해서 결제했었다가 바우처 차감이 안되어 사비로 비용 지불을 한적이 있습니다. 가맹점에서도 서울시 산후조리경비에 대한 이해가 없는 곳들이 많기 때문에 사용하는 우리가 주의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저희와 같은 실수 없으시길 바랍니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50만원 상당의 금액을 의약품이나 건강식품 구매, 한약, 산후 운동 수강 서비스 등 다양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산후 운동 수강 서비스는 체형교정이나 붓기관리, 요가, 필라테스, 산후 우울증 상담 등 산모에게 꼭 필요한 곳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오늘은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지원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신청방법 및 사용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날이 갈수록 출산율은 저조해지고, 이에 따른 한국경제에 부정적인 전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서울시 산후조리경비 사업과 같은 정책들이 많이 나와 경기부양 뿐 아니라 살기좋은 사회로 발돋움 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